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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소상공인

카카오, '단골시장' 사업 고도화 지원… 우수시장 및 후속교육 프로그램 신설

by 실홍마 2024.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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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단골시장' 사업 고도화 지원… 우수시장 및 후속교육 프로그램 신설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

카카오(대표 정신아)가 카카오임팩트,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협력하여 3년째 진행 중인 ‘단골시장’ 사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프로그램은 ‘우수시장 조성'과 ‘찾아가는 후속교육'으로,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한층 더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전환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우수시장 조성' 프로그램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는 18일까지 공모에 참여한 전통시장 중에서 온라인 채널 운영 계획과 참여도를 검토하여 최대 5곳을 선정한다. 선정된 시장에는 최대 2천만 원의 톡채널 홍보 지원금과 300만 원의 톡채널 광고 메시지 발송비를 지원하며, 홍보물 제작, 지역광고 등의 마케팅 활동을 돕는다. 또한, 카카오톡 스토어 입점, 온라인 기획전 참여,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 카카오맵 실내지도 구축, 카카오페이 연동 등 다양한 카카오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 디지털 튜터가 방문해 ‘1:1 맞춤 교육’도 함께 실시한다.

지속적인 디지털 자산 활용 지원

'찾아가는 후속교육' 프로그램은 기존 단골시장 참여 상인들이 디지털 자산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온라인 소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카카오톡 채널을 더 성장시키고 싶은 상인들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 대면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채널 활성화를 위해 카카오프렌즈 장바구니를 프로모션 물품으로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단골시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7월 18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 강화

카카오는 ‘단골시장'과 ‘단골거리' 등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을 ‘프로젝트 단골’로 통합하고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전국 각지의 시장과 지역 상점가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단골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비즈니스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카카오는 지난 2년간 '단골시장' 사업을 통해 전국 111개 전통시장의 상인회와 1천472명의 상인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1천583개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로 개설하고, 24만 명 이상의 고객을 친구로 추가했다. 2023년 10월에는 대통령상인 ‘2023년 전통시장 활성 유공 표창’을 수상하며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카카오 박윤석 동반성장 성과리더는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라인에서 입지를 확보하고, 더 많은 단골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신규 프로그램을 추가로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의 서비스와 플랫폼을 활용해 시장 상인 및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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